•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송동현 | 2017.03.02 10:44 | 조회 5601

    순천실버대학 학예회 열정적인 배움의 행복을 나누다

     


     

    요즘 복지 제도, 의학의 발전, 영양 개선 등으로 인간의 수명은 점점 연장되어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기대수명을 분석한 논문을 살펴보면 한국의 2030년에 태어난 사람들의 기대수명은 자그마치 여성은 91, 남성은 84살로 세계 최장수 국가로 예측되었다. 어르신들에게는 남은 노년을 어떻게 보내는가가 큰 고민이며 사회적으로도 연금이나 돌봄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큰 과제가 된 것이다.

    이에 노년의 어르신들을 위해 많은 프로그램이 생겨나고 있다. 그중 순천시 연향동에 위치한 순천실버대학에서도 60세 이상의 어르신들을 위해 20163월부터 지금까지 약 1년간 6개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마인드강연, 한글, 영어, 댄스, 노래, 웃음치료가 그것이다. 한국의 어르신들은 자신의 삶을 깊이 돌아볼 겨를 업이 앞만 보고 사셨다. 게다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절을 사셨기에 배우지 못한 한들을 갖고 계신다. 그래서 이 두 가지 점을 풀어드리기 위해 불행했던 과거는 모두 잊고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는 마인드의 세계를 가르쳐 주고 노인들이 배우고 싶어하는 과목을 선정하여 열정적인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순천실버대학은 설립되었고, 1년간의 모든 과정을 마무리하는 장으로서 2017225일에 순천실버대학 학예회를 하게 되었다.

     


     

    이날 학예회는 수강자이신 어르신 30여명과 그 가족들 30여명이 함께 모여 진행되었다. 1년간의 활동 영상, 축사, 축하공연(검정고무신 댄스), 영어노래 합창(핑거패밀리, 에델바이스), 마인드 강연, 댄스(섬마을 선생님, 찔레꽃), 합창(아빠의 청춘), 개인 노래 장기자랑 등 다채로운 공연들로 채워졌고, 순서마다 따뜻하고 큰 호응으로 학예회의 분위기는 열광적이고 행복이 넘쳤다.

    어르신들의 배움에 대한 열정이 강사들에게 힘을 주었다는 축사의 내용에 어르신들은 눈물을 흘리기도 하셨다. 유치부 학생들과 초등학생들이 검정고무신 댄스에 어르신들은 연신 함박웃음을 지으시면서 열광적인 박수로 아이들의 공연에 화답했다. 때로는 깜찍하게 때로는 화려한 차림으로 영어 노래, 댄스, 합창을 통해 청년 못지않은 끼와 예능 실력을 마음껏 발산하셨다. 마지막 개인 노래 장기자랑 시간에는 자신의 애창곡을 선정하여 열창을 하셨다. 그야말로 모든 이들이 함께 어깨춤을 추고 박수로 화답하는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

    공연 외에도 공연장 입구에는 어르신들의 편지를 전시하였다. 노인분들이 순천실버대학에서 배우신 한글로 가족들에게 편지를 쓰셨는데, 그 내용에서 묻어나오는 진심은 참석자들 모두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었다.

    모든 학예회의 순서가 끝나고, 단체 사진, 가족 사진 촬영으로 어르신들에게 좋은 추억을 선물하는 시간을 가졌다. 봉사자들이 마련해 주신 식사를 하는 것으로 이 날의 행사는 아름답게 마무리가 되었다.

     



    이 날 참석한 수강자이신 순천시 해룡면에 거주하는 김선자 할머니(78)자녀들의 권유로 참석을 하게 되었는데, 참석하기를 너무 잘한 것 같아요. 이렇게 젊은 사람들이 우리를 위해 열심히 준비해 주신 부분들이 너무 고마워요. 제가 손자들에게 영어를 가르쳐 주고 싶어서 정말 열심히 알파벳을 배우고 발음을 공부했어요. 그런데 제 손자들은 이미 저보다 훨씬 많이 알고 있더라고요. 하지만, 아는 것을 서로 이야기했다는 것만으로도 기쁘고 감사했어요. 간식도 챙겨주시고 여러 모로 돌봐주셔서 순천실버대학을 하는 화요일에는 모든 일정을 미루고 꼭 참석을 했어요. 순천실버대학을 위해 애써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려요.”라고 그 소감을 밝혔다.

    순천실버대학 마인드 강사이신 신건하목사(55)노인분들은 몸은 늙었어도 마음은 늙지 않습니다. 사실 강연을 다녀보면 청소년들보다 훨씬 진지하게 강연을 듣고 배우고 따라주십니다. 이런 점들이 강사로서 큰 보람을 느끼게 합니다. 순천실버대학에서 배우신 부분들이 남은 여생을 더 활기차고 보람되게 살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라며 노인분들을 향한 고마움과 당부를 전했다.

     



    순천실버대학의 특징은 전 과목 무료수강, 우수한 강사진, 잘 갖춰진 교육 시설, 유익한 프로그램 운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60세 이상 어르신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모집기간은 201731일부터 331일까지며 수시 모집도 가능하다. 순천실버대학의 교육시간은 주 1회 화요일 2시부터 6시까지이며, 1교시는 기본과목으로 마인드 강연 2교시는 선택과목으로 한글, 영어, 댄스, 노래, 컴퓨터, 미용, 웃음치료를 배울 수 있다. 그 외 특별활동 현장체험, 캠프, 관광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순천실버대학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061-741-3868이나 010-9881-2864로 연락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수정 답변 삭제 목록
    554개(15/28페이지)
    전남소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공지 [실버캠프] 백발은 있어도 노인은 없다! _ 2020 온라인 실..사진첨부파일 신윤미 2020.08.26 17347
    이전다음 글쓰기새로고침